영유아부
유치부
유초등부
중고등부
대학청년부
여전도회
남전도회
 
 
2021-11-07 감사로 가득한 찬송
e선교 2021-11-07 13:12:37 2

   고대 근동지역이나 혹은 거의 대부분의 문화에서 볼 수 있는 공통적인 것이 있는데 자기들의 신에게 제사하는 의식에는 음악이 있었습니다. 주로 리듬악기를 많이 사용하기도 하였는데, 음악을 통해서 절대자에 대한 제사와 경배를 하였던 것입니다. 그래서 음악은 절대자에 대한 경배를 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으로 사용이 되었습니다. 고대 시대에 어떤 사람이 신적인 대상에게 경배하는 노래를 부른다는 것은 그 사람이 그 신에게 속해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찬양의 대상은 그 찬양을 부르는 자의 주인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개념에 근거하여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가르켜 당신의 찬송을 부르게 하기 위해 지으셨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사야4321절에서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이 부르는 찬양에는 일반적인 노래와 다른 원칙과 법칙이 있습니다. 이 법칙은 고대시대의 제사 드릴 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오늘날 예배를 드리며 찬양하는 성도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고대에 어떤 사람이 특정한 신을 찬양하는 것은 그 신에게 속해 있다는 증거였듯이 하나님께서는 이런 개념에 근거하여 이스라엘을 지으신 이유가 하나님을 찬양하게 하려 함이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스스로 하나님의 백성임을 드러내는 것이고 하나님께 속해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찬양은 하나님의 백성 된 자들의 당연한 도리입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노래와 찬양은 본질적으로 다릅니다. 노래는 자기 자신을 향하고 있지만 그리스도인의 찬양은 하나님을 향하고 있습니다. 찬양을 부르는 자가 스스로 하나님께 속하였다는 고백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여 하나님의 이름을 높여 드리는 것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하나님을 높여드리는 것이 찬양의 가장 큰 목적이라는 사실을 말하고 있습니다. 찬양이라는 단어는 히브리어로 할렐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절기 때 사용되었고 가장 위대한 찬양이라고 불려서 성전에서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능력과 기사를 선포하는 찬양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런데 이처럼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하나님께 속해 있다는 것을 고백하는 신앙적 의미가 담겨 있는데 그것이 입술만이 아니라 진심으로 이루어진 고백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진심이 담긴 고백은 감사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노래로 가득한 시편에서 많이 사용된 단어가 감사였습니다. 하나님의 크신 은혜에 대한 감사로 이루어진 찬송은 다 많은 하나님의 은총을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시편에서 보았던 다윗의 찬송은 감사로 점철되었습니다. 시편91절에서 내가 전심으로 여호와께 감사하오며 주의 모든 기이한 일들을 전하리이다라고 하였고 시편304절에서는 주의 성도들아 여호와를 찬송하며 그의 거룩함을 기억하며 감사하라라고 하였습니다. 여호와 하나님께 마음을 다해서 감사롤 노래 한다고 하였습니다.

   결실의 계절을 맞이하면서 하박국선지의 고백이 생각이 납니다. 하박국317,18절에서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먹을 것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으로 인하여 기쁨이 되고 즐거움이 되었다는 하박국선지의 신앙은 어떤 상황에서도 감사로 이루어진 찬송을 하는 신앙의 모습을 보이게 될 것이고 하나님께서는 그 삶을 크게 복 주실 것입니다. 감사하는 자가 감사의 열매를 거두어들이기 때문입니다.

       
2021-11-14 감사의 능력과 축복 e선교 2021.11.14
2021-10-31 성도는 성일을 지킵니다 e선교 2021.10.31